프로그램적으로 PDF 를 결합/분할 해야 하는 미션을 부여받은 프로그래머들중 Acrobat Pro 가 없거나, Acrobat Pro 가 있다고 해도 능력에 벅차거나 공부하기 귀찮은 개발자들은 대부분 pdftk 을 사용하고 있는것 같다. 전임자는 후자쪽에 속하는 경우였고 그분이 사용하신 버전은  1.12 였다.

최근 인쇄품질 개선을 위해 몇가지 테스트를 하는중 알게된 내용중, pdftk 1.12 를 사용할경우 문제점에 대해 설명한다.

pdftk 1.12 를 사용하면 pdf 1.4 으로 변경된다.!!

Acrobat Pro 8 경우엔 pdf 1.7 까지 생성 가능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PDF 는 다 똑같다고 생각하겠지만, 1.5 부터 8 device color 에서 31 device color 로 확장되었으며, 알파값(투명도) 인쇄가 가능해졌다. 거기에 더해서 링크 및 레이어 보존등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다. 1.4 와 1.6을 비교해본 바로는 LCD 모니터상에서도 구별될 정도로 컬러 단계가 많이 세분화 되었다.

pdftk 의 장점은 단 하나. Acrobat Pro 8의 파일 결합에 비해 속도가 무척 빠르다는 것이다. 이유는 버전을 다운 시키고 최적화 및 중복 글꼴 제거, 웹에서 빠르게 보기 등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 된다. 버전을 맞춘 상태에서 Acorbat pro 8 에서 생성된 결과를 비교하면 파일의 사이즈가 차이가 난다. 빠른게 장땡이 아니라는 의미다.

나는 개발 경력이 꽤 되지만, Acrobat 플러그인 개발이 쉽지만은 않은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쇄 품질이 향상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PDF 출력을 하는 조직에 속한 프로그래머는 이러한 내용을 어렵거나 또는 모른다고 외면하고 심지어 상사와 조직에게 사실을 감추지 않아야 될 것이다.


※얼마전 pdttk 을 배포하는 사이트에 가보니 버전이 올라갔다. 테스트하신 분들이 계시면 생성된 PDF 의 버전 및 결과에 대해서 답글 주길 바란다.

※최근에 pdf 를 이미지화 하는 방식 대신 백터 방식으로 처리하는 방식을 개발한 e-book 업체를 만나게 되었다. 이 솔루션은 링크 등의 정보를 추출해서 페이지에 링크를 거는 기능이 있다. PDF 가 링크 정보를 가지기 위해선 버전이 1.5 이상은 되어야 한다. 이북을 위해서라도 버전업이 필요한 시점이 올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 Recent posts